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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용어 정리 시리즈 - 1부]

입시이야기/학습법, 입시기본소양

by Rocket's papa 2021. 6. 26.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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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로켓파파입니다 :)

오늘은 입시 용어 정리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시리즈물로 1부, 2부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한번 확인해 보시고 내가 알고 있는지 점검해보시면 되겠습니다


<<1. 교과 vs 비교과>>
학생부 종합전형을 이야기 할 때 교과 관리비교과 관리를 나누어 이야기하곤 합니다.

학생부란 교육부훈령 제365호를 근거로 상급학교의 학생선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기록물인데요.

학교생활기록부(줄여서 학생부) 안에 기재되는 내용은 전에 공유드렸었죠 :)

그렇다면 학생부 안에 교과와 비교과를 구분하여 이야기하는데 무슨 뜻일까요?


먼저 "교과"
자녀의 학생부를 보시면 현 기준 6번 항목 "교과학습발달상황"(과거 8번 항목)안에 성적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교과 성적(과목, 단위수, 원점수, 평균, 성취도, 석차등급) "교과"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다음 "비교과"
학생부 내의 교과 성적 외의 모든 영역입니다.
출결상황,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줄여서 창.체)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실적. called 자.동.봉.진, 지금은 봉사활동이 축소되어 실적만 기재됩니다.)
교과세특(대학 입시요강 기준)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편하게 아래 사진 첨부드립니다 :)



<<2. 정량평가 vs 정성평가>>

대입 수시 전형에서 학생부를 참고하는 전형들
이해의 편의를 위해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나눕니다.

그중 학생부 교과 전형은 교과성적을 정량평가한다고 하고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학생부정성평가한다고 하는데

정량평가란 객관적으로 수치화가 가능한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을 말하고
정성평가란 주관적으로 제공된 자료를 해석하여 의미를 찾아가며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구분은 학생부 종합전형이 우리나라 입시에 자리를 잡으면서 정형적인 분류가 되었습니다.
학생을 학교 수업의 결과, 수치로만 평가(정량평가)하지 않고
성적을 포함하여 학습활동의 과정, 인성 등종합적으로 평가(정성평가)하려는 취지로 생긴 평가방법이죠.

<<3. 지역균형선발 vs 기회균등선발>>

지역균형선발이란
대학 신입생 선발시 지역간 불균형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 특정 지역에 혜택을 주는 제도. 교과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모집정원의 20% 내외를 선발하는 전형을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대 지역균형 선발전형'을 볼 수 있는데
고등학교 별로 2명 이내라는 제한이 있고, 재학생들만 지원 가능한(N수생은 지원 불가) 전형입니다.


주요 대학들 중에는 시행하는 학교가 많으니 교과 성적이 좋은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전형입니다 :)

기회균형선발 전형이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대학이 저소득층이나 농어촌 출신 학생, 특성화고 학생 및 특수교육 대상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따로 선발하는 전형을 말합니다.

예시로 서울대 기회균형선발 전형 첨부합니다.

네 이상으로
입시 용어 정리 시리즈 1부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미리 준비하면 달라집니다.
오늘도 인.부천 지역 대입
스노우볼 굴러갑니다 :)!!!
(*스노우볼 : 사소한 차이로 큰 차이를 만들어 게임을 풀어내는 것을 의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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