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습법]EP.02. 자기주도학습 자가진단하는 법 2가지

입시이야기/학습법, 입시기본소양

by Rocket's papa 2022. 1. 16. 21:00

본문

728x90


안녕하십니까 로켓파파의 학습법이야기입니다 :)

자기주도학습법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대학이 원하고 있고
따라서 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점점 강조되고 있죠

그렇다면 우리 자녀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잘하고 있을까요?
어떻게 진단 가능할까요?

자기주도학습법이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자기주도학습을 보면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학습 , 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Knowles, 1975)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든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 ,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송인섭, 2006)
으로 이야기합니다.

자기 주도학습의 단계(6단계)를 나눠보면
1) 욕구진단
2) 학습목표설정
3) 자원선정 (인적자원, 물적자원)
4) 학습전략설정
5) 수행
6) 평가 및 피드백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대입에서는 학생 평가요소로 학업역량, 탐구역량, 발전가능성 등 다양한 이름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나는 자기주도학습을 잘 하고 있는가?
어떻게 진단해볼 수 있을까요?

1. 나의 학습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첫번째 진단 질문은 "나의 학습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입니다.

학습 주도권이란 학습계획의 주체가 누구인지의 문제입니다.

학생들의 학습 현장에 있다보면
공부 전략에 대한 인지를 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실제 큰 성과 차이로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강의를 활용하는 학생들의 태도를 보면
상위권 학생들과 중하위권 학생들은 한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학습계획 주도권인데요.

상위권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습계획이 있고, 강의는 그 일부일 뿐입니다. 강의를 통해 도움을 받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은 선생님의 학습계획을 따라가는 데에 급급합니다.
대부분 이렇습니다.
(학생 상담 중에 위와 같은 차이가 극명하게 느껴지자
저도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과정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ㄷㄷ)

2. 내 학습계획에 피드백 과정이 있는가?

두번째 진단 질문은 "내 학습계획에 피드백 과정이 있는가?" 입니다.

저는 학습계획 점검을 할 때 항상
"피드백 환경"을 강조합니다.

피드백 환경이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입니다.
예를 들면, 1) 교사 또는 학습튜터들의 질의응답 2) 모의시험 후 오답점검 3)기본서, 개념강의 발췌
정도로 볼 수 있겟죠.

학습계획 안에 위 내용들이 들어갔는지를 점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공부량은 부족한 것 같진 않은데 성과가 없는 학생들은
특히 내 학습계획이 Input 위주로 있진 않은지
혹시 Ouput(문제풀이, 설명하기 등) 후에 Feedback이 있는지를
점검해봐야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자가진단 질문 잘 활용하시어
나의 학업역량에 대하여 점검해보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